오늘부터 그냥 강의 중간 실습 하고 남는 시간에 미리 올릴 만한 내용을 적어두기로 했다.

주중, 특히 수요일 같이 한 주의 중간에 있는 날 쉬는 것은 언제나 환영이지만, 그만큼 목요일 아침이 두 배로 버겁다. 월요일 같은 기분이랄까. 그래도 내일이 금요일이지 하면서 버텨야지 뭐.

아무튼 (이번 주) 규칙적인 생활 다시 시작이다 ._. 그래도 오늘 빼면 하루 남았다 야호

아니 강사님이ㅋㅋㅋㅋ 휴일동안 타이머 앱을 하나 만들어 오셨다. 기존 실습 시간 타이머는 상용 앱(이 표현 맞나)이라 커다랗고 화면 이동하면 가려지고 그랬는데 작아서 화면 잘 보이고 계속 플로팅 하고… 그렇다. 역시 앱 개발 강사님은 클라스가 다르다……

오늘 배운 건 디스클로저 뷰, 스크롤 뷰, 아웃라인, 내비게이션 타이틀 등등…

 

  1. 디스클로저 뷰
  • 10개까지만 지원되고 스크롤 안됐지만 repeat each 구문이 도입되고 사라진 걸로 안다는 타 수강생의 제보가 있었음
  • 접었다 폈다 가능
  1. 스크롤 뷰
  • 말 그대로 스크롤 가능한 뷰. 수직 수평 다 된다.
  • 내용물이 작으면 스크롤이 사이드에 안있고 가운데에 있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찾아볼 것
    • 챗gpt한테 물어봤는데 스크롤 뷰 너비를 맞추고 스크롤 바를 옮기면 된다고 한다. 해보진 못했다
  1. 아웃라인
  • 윈도우 폴더 계층구조 같은 것
  • 자료구조 자체가 복잡하다. 자료구조라는 단어를 몇 년 만에 쓰는 건지 기억도 안 나는데 클났네;
  • 옵셔널을 써서 마지막 계층을 선언할 때 id만 쓸 수 있게.. 이거 예제없으면 설명하기 힘들다
  1. 내비게이션 스택
  • 원래 내비게이션 뷰였는데, 바뀌었다고 함
  • 화면 전환 with navigationlink

 

 

... 까지가 수업 중간중간 정리한 내용... 더 있긴 한데 못 적었다. 시간 없다! 나중에 마저 정리함

근데 노션에서 그대로 복붙 하니까 번호 저따구로 되네 실화인가

+ Recent posts